• 기업파산컨설팅

기업회생

♦  회생인가를 받기위한 숙지사항

• 회생계획안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매출·영업이익이 가장 좋은 무기입니다.
 기업회생신청은 사실상 재기할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이므로 영업과 거래처 이탈 방지, 채권자 설득에 평소보다 더 많은 신경을 써야하는데, 기업회생을 신청하면 원자재 외상매입 등은 거절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현금구매 할 수 있는 자금 또는 재고자산 등을 회생절차 신청전에 어느 정도 확보하여 회생신청 후에도 예년매출의 50% 이상은 달성토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 매출처가 공기업이나 대기업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가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더라도 납기와 품질에 문제가 없음을 설득하면 계약서에 도산해지조항이 기계적으로 삽입되어 있더라도 계속 거래가 가능 할 것입니다.(공기업·대기업도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이 정부정책이며 사회적 관심이므로 기계적 문구인 도산해지조항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 회생계획안 인가는 사전에 주요 채권자와의 협의·조정이 요구됩니다..
 회생계획안 인가는 주요 채권자와의 협의·조정이 필요한데, 채권자로부터 동의받기에 가장 좋은 무기는 영업실적이며(매출·영업이익), 이는 사장님과 임직원이 해야 할 몫입니다.

• 기업회생은 법률과 기업경영이 결합된 특수한 분야입니다.
 기업회생절차는 법률과 기업경영이 결합된 특수한 분야이기에 관련법률외에도 회생경영(재무·회계·세무, Cash Flow, 기업가치 평가, 마케팅, M&A전략등), 기업 및 개인회생 실무, 채권금융기관의 규정·관행까지 동시에 잘 알고 채권금융기관과의 협상력을 높일 수 있어야 인가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도 진료과목마다 전문의가 있듯이, 기업회생절차도 회생전문기관인 기업회생연구소의 전문 변호사 및 회생경영컨설턴트와 같이 하면 보다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회생채권(=무담보채무)의 출자전환(면제)비율은 채무자 회사마다 모두 다릅니다.
­ 70%출자전환 - 30%분할변제(10년간)하는 회사가 회생인가를 받는 경우도 있고,
­ 30%출자전환 - 70%분할변제(10년간)하는 회사가 회생인가를 못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 담보채권은 채권자와의 협상에 따라 회사마다 변제기간이 다르며, 세금·임금채권은 3년 내 전액 변제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회생채권(무담보채무)의 변제비율이 높으면 인가받기에는 유리하나, 중도에 회생계획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변제비율과 수행가능성을 모두 고려하여 회생계획안을 작성해야 하는데, 회생계획안 작성의 기초가 되는 10년간의 사업계획은 조사위원 조사 시에 대부분 확정되므로 조사보고서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